HOME
 |
SITEMAP
SERVICES FOR INTERNATIONAL PATIENTS
질환정보
갑상선자극호르몬 분비종양
HomeHome > 질환정보 > 갑상선자극호르몬 분비종양
갑상선자극호르몬 분비종양은 무엇인가요?

우리 몸은 시상하부(Hypothalamus)와 뇌하수체(Pituitary Gland) 그리고 갑상선(Thyroid)로 이어지는 HPT(Hypothalamic-Pituitary-Thyroid axis) 축과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을 포함한 자율신경을 통해서 갑상선의 기능과 갑상선호르몬의 생산을 조절합니다. 갑상선호르몬 수치가 증가하면 음성 되먹임 기전으로 갑상선자극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해야 하는데, 갑상선자극호르몬 분비종양에서는 뇌하수체의 종양이 갑상선자극호르몬을 지속적으로 분비함으로써, 음성 되먹임 기전이 소실되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자극호르몬 분비 종양은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종양으로, 뇌하수체 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 종양의 2%이하이고, 갑상선기능항진증의 1%를 차지합니다. 이 종양은 갑상선자극호르몬뿐만 아니라 성장호르몬, 프로락틴, 드물게는 부신피질 자극호르몬(ACTH)을 함께 분비하기도 합니다.

갑상선자극호르몬 분비종양의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이 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갑상선자극호르몬의 과다분비로 인한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이 나타나고, 그 외에 종양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연관 증상
땀이 많이 나고, 더위를 참기 힘듭니다.
쉽게 피로감을 느낍니다.
식욕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한 경우 숨이 찬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신경이 예민해지고, 손 떨림이나 수면장애가 있습니다.
갑상선 증대(고이터, goiter)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 종양으로 인한 증상
종양이 커짐에 따라 시신경을 압박하여 시야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양이 주변의 뇌 실질을 누르면서 두통이나 뇌신경 마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자극호르몬 분비종양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이 병의 진단은 혈액검사와 뇌하수체 자기공명영상검사(MRI)를 통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혈액검사로는 갑상선 호르몬(T3, free T4),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 유리알파아단위(free α subunit)를 필수적으로 측정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및 유리알파아단위가 증가되어있고,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정상이거나 비정상적으로 높게 올라가 있는 결과를 보면 갑상선 자극호르몬 분비 종양을 의심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T3 억제 검사나 갑상선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TRH) 자극검사와 같은 역동적인 검사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자극호르몬 분비 뇌하수체 종양은 유리알파아단위가 특이적으로 증가하며, 80% 이상의 환자에서 유리알파아단위/TSH 농도비가 1이상으로 증가하는 것이 특징적인 소견입니다.
영상학적 검사로 뇌하수체 자기공명영상검사(MRI)를 시행하여 뇌하수체 종양의 유무를 확인하게 됩니다.

갑상선 자극호르몬 분비종양의 치료는 무엇인가요?

갑상선자극호르몬 분비종양의 치료로는 경접형골 접근법에 의한 종양절제술이 일차적인 치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의 목적은 종양의 완전한 절제와 갑상선 기능의 완전한 회복입니다. 수술의 치료 성적은 수술을 시행하는 신경외과 전문의의 능력, 그리고 정확한 진단과 수술적 절제술 후 치료를 담당하는 내분비내과 전문의의 임상 경험에 달려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수술 후 종양 조직을 확인하는 병리과, 자기공명영상검사 등의 영상검사들을 담당하는 영상의학과를 포함한 다양한 임상과의 총체적인 접근과 치료가 환자들의 예후에 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세브란스 병원은 신경외과, 내분비내과, 영상의학과, 병리과가 한 팀을 이루어 뇌하수체 종양팀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의사들간의 토의 및 증례보고를 통하여 진단부터 치료, 그리고 치료 후 추적관찰까지 한꺼번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만약 수술적 완전 절제가 불가능할 경우, 수술 후 추가적인 뇌하수체 방사선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에는 효과적이지만, 일부 환자에서 이로 인한 뇌하수체 기능의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마토스타틴 유사체와 같은 약물 치료도 시도할 수 있지만, 치료 반응 속도 및 치료 효능을 고려할 때 최선의 치료는 수술적 방법인 경접형골 접근법에 의한 종양 절제술입니다. 조기 진단 및 수술적 완전 절제를 통해 갑상선자극호르몬 분비종양으로 인한 신경학적 이상 및 내분비적 장애를 호전시킬 수 있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