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ITEMAP
SERVICES FOR INTERNATIONAL PATIENTS
질환정보
중추성 요붕증
HomeHome > 질환정보 > 중추성 요붕증
중추성요붕증이란 무엇인가요?

항이뇨호르몬은 뇌하수체 후엽에서 분비되며, 신장에서 소변을 통해 빠져 나가는 수분 중 일정 부분을 재흡수 시킴으로써 우리 몸에서 적절한 수분 및 나트륨이 유지될 수 있게 합니다. 중추성요붕증이란, 이러한 항이뇨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여 소변으로 수분이 과배출되어 소변양이 증가하고, 혈중 수분이 감소하여 나트륨 수치가 증가하는 질환입니다.

중추성요붕증의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중추성요붕증이 발생하면 소변양이 증가하여, 심한 갈증을 느끼게 되고 밤에도 소변을 지속으로 배출하여 야뇨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혈중 수분이 감소함에 따라, 고나트륨혈증이 초래되며 심한 탈수로 인해 의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특징적으로 탈수로 인해 차가운 물을 찾게 됩니다.

중추성요붕증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중추성요붕증은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확진을 위한 검사 방법은 환자에게 탈수를 유도하여 소변과 혈액 검사를 통해 나트륨과 같은 전해질, 소변 및 혈액의 삼투압 농도 변화를 관찰하고 항이뇨 호르몬 투약에 따른 변화를 확인하는 수분제한 검사 및 항이뇨 호르몬 자극 검사입니다. 하지만, 뇌하수체종양이 있거나, 뇌하수체 수술 혹은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어 임상적으로 중추성요붕증이 강력히 의심되는 경우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만을 통해 중추성요붕증을 진단하기도 합니다.

중추성요붕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중추성 요붕증을 유발하는 기저 질환에 대한 치료가 우선이며, 수술적 치료 등 이후에 발생하는 요붕증 환자는 치료를 위해 항이뇨호르몬을 매일 1회~3회 경구 투약하거나 코로 흡입하는 약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