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ITEMAP
SERVICES FOR INTERNATIONAL PATIENTS
학술정보
쿠싱병
HomeHome > 학술정보 > 쿠싱병
치료

쿠싱병에서 종양의 정확한 위치 파악 및 완전절제 판단을 위한 다단계 동결절편 조직검사의 유용성

쿠싱병은, 뇌하수체 종양의 크기가 작은 경우가 많고 일반적인 자기공명영상 검사에서 보이지 않을 정도로 크기가 작아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영상의학적 검사와 호르몬 검사 등 다양한 검사법이 시행됩니다. 세브란스 병원 뇌하수체종양센터에서는 쿠싱병을 유발하는 뇌하수체 종양의 완전 절제를 위해, 고해상도 자기공명영상 검사와, 하추체 정맥동 채혈 검사, 수술 중 동결조직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수술적 완전 절제를 위한 다양한 검사와 치료적 접근 방법을 시행하였고, 2004년부터 2010년까지 쿠싱병으로 경접형골 뇌하수체 종양 절제술을 시행한 환자 모두가 (100%) 완치되었습니다. 이 결과는 75~85%에 불과한 세계 유수의 의료기관 수술성적과 비교하여 월등한 치료 성적이며, 현재까지 발표된 수술 성적 가운데 세계 최고 수준의 치료 결과로 세브란스병원 뇌하수체종양센터의 탁월한 치료 성적을 국제 학술지에서 인정받았습니다. 타 의료기관에서는 자기공명영상검사에서 뇌하수체 종양이 보이지 않는 경우 뇌하수체 전절제를 시행하기도 하지만, 세브란스병원 뇌하수체종양센터에서는 수술 중 여러 동결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정상 뇌하수체를 최대한 보호하면서 뇌하수체 종양만을 제거함으로써 완벽한 치료 성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ntraoperative multiple-staged resection and tumor tissue identification using frozen sections provide the best result for the accurate localization and complete resection of tumors in Cushing's diseas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