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ITEMAP
SERVICES FOR INTERNATIONAL PATIENTS
학술정보
비기능성 뇌하수체 선종
HomeHome > 학술정보 > 비기능성 뇌하수체 선종
진단

비기능성 뇌하수체 선종 환자에서 뇌하수체 기능저하과 자기공명영상검사 소견과의 상관관계

비기능성 뇌하수체 종양은 호르몬의 과다분비와 관련된 증상이 없는 뇌하수체 종양을 말하며 전체 뇌하수체 종양의 3분의 1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비기능성 뇌하수체 종양의 경우 대부분 뇌하수체 호르몬 결핍에 의한 증상으로 발견하게 됩니다. 세브란스 병원 뇌하수체종양센터에서는 이러한 뇌하수체 호르몬 결핍과 자기공명영상검사 소견간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표하였습니다. 복합 뇌하수체 자극검사를 시행한 387명의 비기능성뇌하수체 종양 환자의 자기공명영상검사를 분석하였는데 뇌하수체 기능 부전은 자기공명영상 소견, 특히 종양 및 뇌하수체의 크기와 깊은 연관성을 보였습니다.

Correlation between Pituitary Insufficiency and Magnetic Resonance Imaging Finding in Non-Functioning Pituitary Adenomas
예후

비기능성 뇌하수체선종의 재발 예측

이 논문은 비기능성 뇌하수체선종의 재발을 예측하기 위한 세포적 마커를 확인하고자 하였습니다. 35개의 비기능성 뇌하수체선종의 조직을 이용하였습니다(16개는 수술 후 4년 이내에 재발, 10개는 수술 후 4년 이후에 재발, 9개는 재발이 없음). 세브란스 뇌하수체종양센터는 본 연구를 통해서 비기능성 뇌하수체선종은 높은 인산화 Ki-67수치, 인산화 p-44/42 MAPK, 낮은 인산화 CREB, ZAC1을 보이는 경우 재발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면밀한 추적관찰과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함을 확인하였습니다.

Predicting recurrence of nonfunctioning pituitary adenoma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