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ITEMAP
SERVICES FOR INTERNATIONAL PATIENTS
학술정보
프로락틴선종
HomeHome > 학술정보 > 프로락틴선종
진단

고프로락틴혈증이 나타나는 비기능성 뇌하수체 선종과 프로락틴선종 간의 감별진단

고프로락틴혈증은 프로락틴선종 뿐만 아니라, 비기능성 뇌하수체 선종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프로락틴 선종은 약물치료가 일차 치료이나, 비기능성 뇌하수체 선종은 수술적 절제술이 일차 치료로 정확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세브란스병원 뇌하수체종양센터는, 고프로락틴혈증을 유발하는 비기능성 뇌하수체 선종과 프로락틴선종의 감별진단법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세브란스병원 뇌하수체 종양센터에서 진단 및 추적관찰 중인 총 117명의 고프로락틴 혈증을 보이는 뇌하수체 거대선종을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환자들은 ① 도파민 길항제(브로모크립틴, 도스티넥스) 치료에 반응한 프로락틴선종 환자군, ②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프로락틴선종 환자군, ③ 고프로락틴혈증을 보이는 비기능성 뇌하수체 선종환자, 총 3군으로 나뉘었습니다. 이들 중 세번째 그룹인 비기능성 뇌하수체 선종 환자에서 고령, 터키안 외부 침범, 낮은 프로락틴 수치, 시야 장애, 성장호르몬의 결핍이 더 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수술 후 고프로락틴혈증의 호전은 비기능성 뇌하수체 선종환자에서는 100% 회복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Discrimination of prolactinoma from hyperprolactinemic non-functioning adenoma.
치료

침습성 프로락틴 선종에서 도파민 작용제의 장기 치료성적

침습성 프로락틴 분비 뇌하수체 선종은 일반적으로 직경이 4cm 이상으로 해면정맥동을 침범하고 종괴의 압박에 의한 신경학적 이상증상을 동반하여 수술적 완전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세브란스병원 뇌하수체종양센터에서는 침습성 프로락틴 선종 환자에서 도파민 작용제의 장기 치료성적을 발표하였습니다. 도파민 작용제 치료를 받은 36명의 환자 중 69.4% 환자에서 완전 관해소견을 보였고 16.7% 환자에서 부분 관해 소견을 보였습니다. 특히 치료시작 첫 3개월 동안의 종양크기 및 프로락틴 수치 변화가 장기 치료성적을 반영하는 중요한 소견으로, 이 기간동안 종양의 크기가 25%이상 줄어들고 프로락틴 수치가 정상화 된 환자들의 경우 장기적으로도 50%이상의 종양크기 감소와 정상 프로락틴 수치를 보였습니다. 프로락틴 선종은 약물 치료가 우선이며, 수술적 절제가 불가능한 침습성 프로락틴 선종에서도 약물치료가 높은 완치율을 보임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초기 약물치료의 3개월간 반응 결과가 수술적 치료의 필요 유무를 제시할 수 있음을 보고하였습니다.

Clinical management and outcome of 36 invasive prolactinomas treated with dopamine agonist.
실험

HoxD10 유전자 전달을 통한 프로락틴선종 세포의 증식 및 종양 형성 억제

기존에 혈관 내피세포의 증식과 혈관 형성 억제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진 HoxD10 유전자를 이용한 프로락틴선종의 치료제 가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유즙분비호르몬 분비 종양인 프로락틴 선종 세포주에 아데노바이러스 및 아데노 연관 하이브리드 바이러스를 이용한 HoxD10 유전자를 전달함으로써 프로락틴 분비 세포 증식 억제 및 종양형성 억제 효과를 확인하였습니다.

HoxD10 gene delivery using adenovirus/adeno-associate hybrid virus inhibits the proliferation and tumorigenicity of GH4 pituitary lactotrope tumor cells. Cho MA, Yashar P, Kim SK, Noh T, Gillam MP, Lee EJ, Jameson JL. Biochem Biophys Res Commun. 2008 Jul 4;371(3):371-4. doi: 10.1016/j.bbrc.2008.04.085. Epub 2008 Apr 28.
TOP